본문 바로가기

몸튼튼/운동

인도어와 실내 골프장 연습장 비교

골프를 시작하면 배우기도 하고 연습도 해야하기 때문에 연습장의 선택은 필수이다.  

골프연습장은 크게 실내와 인도어로 나눌 수 있다. 물론 드라이빙 레인지로 잔디 위에서 연습할 수 있는 장소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쉽게 접하는 연습장은 아니니 이 글에서는 제외한다.

골프를 처음 배울 때, 햇수로는 3년 전 가을, 선택한 골프연습장은 인도어 연습장이었다.

골프란 운동은 전혀 몰랐고, 실내와 비교했을 때 탁 트인 연습장이 좋았다.  그리고 1년 이용권이 더욱 경제적이라 1년을 등록했다.  그렇게 총 2년을 다녔고, 지금은 실내 연습장에서 운동을 하는 중이다. 2년간 다니다가 한겨울 추위가 참기 힘들어 인도어에서 실내 연습장으로 바꾸어 보았다.  인도어 연습장과 실내 골프연습장을 직접 경험한 장단점을 비교해 보았다.

골프연습장공

 

인도어 연습장의 장단점

1. 장점

1) 골프공이 날아가는 방향과 거리를 눈으로 직접 볼 수 있다.

연습장이지만 필드에서 치는 느낌을 유사하게 살려 실전같은 느낌으로 연습이 가능하다.

2) 연습을 하는 타석이 야외이므로 계절의 변화를 몸으로 직접 느낄 수 있다.

3) 시야가 트여 답답한 느낌이 적다.

 

2. 단점

1) 혹한기와과 혹서기에 힘들다

혹서기에는 너무 더워 쉽게 지쳤다. 인도어라 선풍기에 의존해서 운동을 하는데 더울 때는 40도에 육박하는 기온에 운동을 하기에는 힘들었다.  

겨울에는 물론 머리 위에 히터도 있지만, 추위를 막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옷이 두꺼워 스윙 연습도 잘 되지 않았다.

2) 자차를 이용해 이동을 해야 한다.

간혹 집 옆에 연습장이 있는 경우도 있겠지만, 대부분 경우에는 인도어 연습장 위치는 자차로 이동을 해야 하는 거리와 장소에 있어 접근성이 떨어진다.

 

 

실내 연습장의 장단점

1. 장점

1) 날씨의 영향 적게 받는다.

여름에는 에어콘이 가동되어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한 실내에서 운동이 가능하다.

미세먼지가 있는 날에도 굳이 나쁜 공기를 다 마시면서 연습을 할 필요가 없다.

비가 눈이 올 때에도 실내에서 쾌적하게 운동할 수 있다.

2) 도보로 걸어서 갈 수 있는 연습장도 많아서 선택의 폭이 넓다. 

실제로 집 근처 서너 군데를 들러 비교해 보며 선택을 할 수 있었다.

3) 접근성이 좋은 장소에 위치한 연습장을 다니니 이동시간과 자차 유지비가 절약된다.

4) 요즘에는 실내 연습장의 대부분이 스크린에서 스윙 분석과 공 방향 등을 수치로 보여준다.

 

2. 단점

1) 스크린에서 가상으로 공이 날아가는 것을 보여주기는 하지만, 육안으로 골프공이 날아가는 모습을 보는 것에 비해 현실감이 떨어진다.

아무리 스크린이 발달을 해도 화면으로 보는 것과 눈으로 직접 보고 경험하는 것은 다르다.

2) 사방에 막힌 실내라 인도어 연습장에 비해 답답한 편이다.

3) 공을 잘못 쳤을 경우에 스크린 모서리쪽에 맞고 다른 타석 방향으로 튀는 경우가 종종 있다.

4) 기계가 고장이나 수리 중일 경우,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에는 화면 나오지 않아 연습 중에 공 뱡향의 감을 잡기 힘들다.

 

 

사람마다 골프연습장을 선택하는 기준은 다르겠지만 본인에게 맞는 골프 연습장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